인사말

존경하는 회원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언제나 최선의 진료를 하기 위하여 노력하시는 선생님들께 도움이 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는 대한임상초음파학회가 올해도 변함없이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특히 창립된 후 여섯 번째를 맞는 이번 춘계학회는 초음파의 전면 급여화가 시작되는 시점에 개최되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회원들의 권익을 위하여 지난 수년간 유관단체들과 함께 합리적인 초음파 급여의 틀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해 왔습니다. 정부와의 협상 과정에서 우리가 원하는 데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지만 주어진 여건 하에서 최선을 다하였고 우여곡절 끝에 복부 초음파검사부터 전면급여화가 시작되었습니다. 환자의 검사에 대한 경제적인 장벽이 낮아진 대신에 정부로부터 관리를 받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학회에서는 이전 학회와 마찬가지로 각 분야의 초음파 기본 지식과 진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임상 증례에 대한 공부뿐만 아니라 초음파 급여화에 따른 우리의 대처도 활발하게 논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동안 각 지역과 교육센터에서 수시로 초음파 교육이 이루어져 왔지만 학술대회는 진료 현장에서 일어나는 임상초음파의 모든 것을 한자리에서 접할 수 있는 소중한 만남의 장입니다. 모두 참석하셔서 서로 정보를 나누고 공부하며 우리의 초음파 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앞장 서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뜨거운 성원과 함께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선생님들과 학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신 많은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4월
대한임상초음파학회 이사장 박현철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