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올해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다소 늦은 12월 초에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초음파 전면급여화 정책이 올해 4월 복부초음파검사부터 시작하여 점차적으로 진행과정에 놓여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우려했던 것과 달리 큰 혼선은 없는 것으로 보이나 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 환자의 검사 장벽이 낮아짐에 따라 초음파 수요는 계속 늘 것으로 보이고 정부로부터 관리는 점차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점에서 지속적인 보수교육과 인증의 관리는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한 초음파 교육 여건은 아직도 내과전공의와 같이 초음파를 입문하는 의사들을 위한 교육의 기회가 현실적으로 많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초음파 각 분야의 기본지식 뿐만 아니라 초음파검사를 하면서 느끼는 갈증을 풀어줄 최신 지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강좌를 준비하였고, 오후 통합강의에서는 흥미로운 초음파 퀴즈를 직접 voting을 통해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 보았습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직접적인 초음파 술기를 익히기 위한 Hands-On Course도 분야별로 다양하게 실행될 예정입니다. 또한 교육인증의들을 위한 심화과정과 정밀의학 초음파 포럼에서는 교육에 대한 프로그램과 방안을 논의하고 초음파 장비의 신기술들을 배우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학술대회는 임상의가 진료현장에서 부닥치는 여러 가지 초음파 관련된 문제를 공유하고 정보를 나누며 해결하고자 하는 소중한 만남의 장입니다. 부디 참석하셔서 많은 정보를 교환하시고 진료에 적용하시어 초음파검사의 질적 향상에 앞장서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학회의 발전은 회원님들의 발전과 함께 한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보내주시는 선생님들과 우리학회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많은 노력을 해주신 분들께 진심으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년 10월
대한임상초음파학회 이사장 이준성 드림